스크레치 중급 과정 7강 예제

2020. 12. 2. 02:29배울수록 연봉은 늘어간다./스크레치 중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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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파벳 글자 놀이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1. 알파벳 A 스프라이트를 추가 합니다.

2. 모양에서 A~Z 까지 모두 추가해 줍니다.

3. SHIFT 키를 누르면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딩 시작(1)

1. 클릭했을 때 크기를 70%로 정하기

2. X:-180 Y:0로 이동하기

3. 묻고 기다리기(메시지:단어를 입력하세요.)


추가블록에 대해 알아보자.

블록을 만들게 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글자찍기 블록 빈 공간에 안녕이라는 문자를 입력하게 되면 정의하기 string1 안에 안녕이라는 문자가 들어가게 된다.

 


코딩시작(2)

1. 추가블록 만들기(이름은 글자찍기”)

2. 선택사항은 문자열 매개변수 추가하기를 선택하자.

3. 대답” , “?의 길이” , “?번 반복하기블록을 조합하자.


코딩시작(3)

1. 순서를 부여해 주기 위해서 변수를 만듭니다.(변수이름:”글자”)

2. 클릭했을 때 다음 블록에 글자를 0으로 정하기블록 사용

3. 반복하기 안에 글자를 1만큼 바꾸기사용

4. 추가 블록에 있는 글자 찍기 안에 넣어 줍니다. (“?번째 글자(??)”  , “글자 , “대답”)


정의하기 블록 코딩 시작

1.? 까지 반복하기( “모양이름 of ?” , “string1” , “?번째 글자(?)” , 연산에서 같다

2.?까지 반복하기 다음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3.마지막엔 도장찍기


빠진 부분 추가하기

1. 깃발을 클릭 했을 때 아래 지우기블록 추가

2. 글자찍기 아래 “x좌표를 40만큼 바꾸기

3. 마지막엔 숨기기블록 추가


완성영상

 

 


별 개수 맞추기

 

1.별 , 하트 , 눈꽃 스프라이트를 추가합니다.

2.고양이 스프라이트 코딩 시작!

깃발을 클릭 했을  ?? 묻고 기다리기(별 몇 개?)

3. 별,하트,눈꽃 코딩 시작!

깃발을 클릭했을 때 숨기기 블록 사용


방송하기!

1. 고양이 스프라이트

깃발을 클릭 했을 때 다음 붙여 넣기 (메시지:)

2.  스프라이트

별을 받았을 때 변수 값 정하기 (? A) 정하기 안에 난수 값 그대로 넣기

3. 반복하기(몇번? A값 만큼) 나 자신 복제하기


 스프라이트 코딩

1. 복제 되었을 

2. 보이기

3. 별이 고양이 뒤로 숨으면 안되기 때문에

맨 앞으로 순서 바꾸기를 넣어준다.

4. 별이 모여있지 않고 흩어지게 만들어 준다.

x좌표(난수 : -100 ~ 100) 정하기

y좌표(난수 : -100 ~ 100) 정하기

'

실행을 하면 고양이가 묻습니다.

별이 몇 개??

그럼 우리는 다시 고양이 코드로 가서 대답이란 블록을 사용합니다.


고양이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 조건문 쓰기

만약 A와 대답이 같다면 정답을 0.5초 동안 실행을 하고 아니면 오답을 0.5초 동안 실행을하고 모두 멈추기를 하자!

두 번째로 하트 코딩을 해야 하는데  코딩 했던 것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하자.

방송하기는 하트

 

하트와 눈꽃 코딩은 별 코드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단 이름은 바꿔주어야 합니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30% 정해줍니다.

하트 정답 코드눈꽃도 동일 한 방법으로 합니다.


실행예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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