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2. 2. 02:29ㆍ배울수록 연봉은 늘어간다./스크레치 중급 과정
알파벳 글자 놀이
스프라이트 추가하기
1. 알파벳 A 스프라이트를 추가 합니다.
2. 모양에서 A~Z 까지 모두 추가해 줍니다.
3. SHIFT 키를 누르면 여러 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딩 시작(1)
1. 클릭했을 때 크기를 70%로 정하기
2. X:-180 Y:0로 이동하기
3. 묻고 기다리기(메시지:단어를 입력하세요.)
추가블록에 대해 알아보자.
블록을 만들게 되면 그림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글자찍기 블록 빈 공간에 “안녕”이라는 문자를 입력하게 되면 정의하기 string1 안에 “안녕”이라는 문자가 들어가게 된다.
코딩시작(2)
1. 추가블록 만들기(이름은 “글자찍기”)
2. 선택사항은 “문자열 매개변수 추가하기”를 선택하자.
3. “대답” , “?의 길이” , “?번 반복하기” 블록을 조합하자.
코딩시작(3)
1. 순서를 부여해 주기 위해서 변수를 만듭니다.(변수이름:”글자”)
2. 클릭했을 때 다음 블록에 “글자를 0으로 정하기” 블록 사용
3. 반복하기 안에 “글자를 1만큼 바꾸기”사용
4. 추가 블록에 있는 글자 찍기 안에 넣어 줍니다. (“?번째 글자(??)” , “글자” , “대답”)
정의하기 블록 코딩 시작
1.? 까지 반복하기( “모양이름 of ?” , “string1” , “?번째 글자(?)” , 연산에서 “같다”
2.?까지 반복하기 다음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3.마지막엔 “도장찍기”
빠진 부분 추가하기
1. 깃발을 클릭 했을 때 아래 “지우기”블록 추가
2. 글자찍기 아래 “x좌표를 40만큼 바꾸기”
3. 마지막엔 “숨기기” 블록 추가
완성영상
별 개수 맞추기
1.별 , 하트 , 눈꽃 스프라이트를 추가합니다.
2.고양이 스프라이트 코딩 시작!
깃발을 클릭 했을 때 ?? 묻고 기다리기(별 몇 개?)
3. 별,하트,눈꽃 코딩 시작!
깃발을 클릭했을 때 숨기기 블록 사용
방송하기!
1. 고양이 스프라이트
깃발을 클릭 했을 때 다음 붙여 넣기 (메시지:별)
2. 별 스프라이트
별을 받았을 때 변수 값 정하기 (이름은? A) 정하기 안에 난수 값 그대로 넣기
3. 반복하기(몇번? A값 만큼) 나 자신 복제하기
별 스프라이트 코딩
1. 복제 되었을 때
2. 보이기
3. 별이 고양이 뒤로 숨으면 안되기 때문에
‘맨 앞으로 순서 바꾸기”를 넣어준다.
4. 별이 모여있지 않고 흩어지게 만들어 준다.
x좌표(난수 : -100 ~ 100) 정하기
y좌표(난수 : -100 ~ 100) 정하기
실행을 하면 고양이가 묻습니다.
별이 몇 개??
그럼 우리는 다시 고양이 코드로 가서 “대답”이란 블록을 사용합니다.
고양이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 조건문 쓰기
만약 A와 대답이 같다면 정답을 0.5초 동안 실행을 하고 아니면 오답을 0.5초 동안 실행을하고 모두 멈추기를 하자!
두 번째로 하트 코딩을 해야 하는데 별 코딩 했던 것을 복사해서 붙여 넣기를 하자.
방송하기는 “하트”
하트와 눈꽃 코딩은 별 코드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단 이름은 바꿔주어야 합니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30%로 정해줍니다.
하트 정답 코드눈꽃도 동일 한 방법으로 합니다.
실행예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