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레치 중급 과정 10강 예제

2020. 12. 29. 02:12배울수록 연봉은 늘어간다./스크레치 중급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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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 심기 게임

우리 지구는 온난화로 인해 사막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어서 빨리 나무를 심어 지구의 온난화를 막아주세요.

배경 1개 스프라이트4개 준비하기

1. 배경 : 사막

2. 스프라이트 : 고양이 , 나무 , 벌레 ,


고양이 코딩 하기(1)

1. 깃발을 클릭했을 때 화면 중간으로 이동하기

2. 크기는 50%로 정하고 나무를 심자2초 동안 말하기

3. “나무 심기”방송하기

4.“1. 물 주기” 말하기


나무 코딩 하기(1)

1. 깃발을 클릭했을 때 크기를 10%로 정하고 숨기기

2. 나무 심기를 받았을 때 10번 반복을 하고 나 자신 복제하기

3. 복제되었을 때 보이고 랜덤 위치로 이동하기

 

실행을 해보면 나무가 랜덤 한 위치에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나무는 하늘에 심을 수 있나요?

그림을 보면 하늘에도 나무가 생기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랜덤 위치로 이동하기 코드는 버리

X 좌표를 -200 ~ 200 사이사이 난수로 정하고

Y 좌표를 -150 ~ 0 사이사이 난수로 정합니다.

 

고양이가 움직여서 나무에 물을 주러 갑니다.

고양이가 나무에 닿았을 때 나무가 쑥쑥 커져야 합니다.

 

나무 코딩하기(2)

 

1.Y좌표 다음부터 시작하기

2. 고양이에 닿았을 때까지 기다리고 크기를 30%로 정하기

3. “점수”라는 변수를 만들어 주고 점수1만큼 바꿔주자.

4. 깃발을 클릭했을 때 다음에 점수0으로 정하기를 넣어주자.

 

1. 숨기기 다음부터 시작~

2. 점수가 10이 될 때까지 기다리기

3. 벌레잡기 방송하기

4. 고양이를 움직여서 코드가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해보자.. 

5. 고양이 움직이는 코드는 만들어 보세요.

 

고양이가 나무에 닿으면 점수가 올라가고 나무가 자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나무에 닿았을 때 물을 주는 화면을 코딩해 보자.

나무 코딩하기(3)

1. 변수 값 다음부터 시작!!

2.물 주기 방송하기


물 주기 코딩하기

1. 깃발을 클릭했을 때 숨기기

2. 물 주기를 받았을 때 고양이 위치로 이동하고 보이기

3. 0.5초 기다리고 숨기기


벌레 코딩 하기(1)

1. 깃발을 클릭했을 때 크기를 50%로 정하고 숨기기

2. 벌레잡기를 받았을 때 10번 반복을 하고 나 자신 복제하기

3. 복제되었을 때 보이고 무한 반복을 하는데 1초 동안 x: -200~200 y:-150 ~ 0 난수로 움직이기

4. 실행시켜 보기!

 

벌레 코딩 하기(2)

1. 복제되었을 때 고양이에 닿았을 때까지 기다리

2. 으악!!”0.5초 동안 말하고 점수1만큼 바꾸기

3. 이 복제 본 삭제하기

4. 점수가 20이 되는 것을 확인하자!!

 

벌레 코딩 하기(3)

1. 숨기기부터 시작

2. “점수”가 20과 같을 때까지 기다리기

3. “나무 심기 성공방송하기


나무 코딩 하기(4)

1. 나무 심기 성공을 받았을 때

2. 크기를 50%로 정하기


고양이 코딩하기(2)

1. 말하기부터 시작

2. 벌레잡기를 받았을 때 “2. 벌레잡기말하기

3. 나무 심기 성공을 받았을 때 “나무 심기 성공말하기

 


실행화면

 


공 피하기 게임

게임 방법

1.고양이가 공에 닿거나 벽에 닿으면 게임 종료

2.공이 벽에 닿으면 공의 개수가 늘어납니다..

3.시간이 지나면 하트가 생기고 고양이가 하트를 먹으면 커집니다.

4.커진 하트에 공이 닿으면 사라집니다.

5.게임이 종료되면 타이머가 표시됩니다..

 

그림과 같이 스프라이트 , 배경을 추가합니다.

스프라이트 : , 하트

배경 : 우주


고양이 코딩 하기(1)

1.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타이머 초기화 하기

2.크기를 50%로 정하고 무한반복을 마우스 포인터 위치로 이동하기로 정하기

 


공 코딩 하기(1)

1.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크기를 50%로 정하고 랜덤 위치로 이동하기

2.0 ~ 360도 사이 난수 방향 보기

3.무한반복을 하는데 10만큼 움직이고 벽에 닿으면 튕기기.

4.실행 해 보기

 

공 코딩 하기(2)

무한 반복 코드 지우고 다시 쌓기!

1.무한 반복을 하는 데 7만큼 움직이고 조건을 붙여준다.

2.만약 벽에 닿았다면 고양이를 보고 -10 ~ 10사이의 난수 도 돌기(시계방향)10만큼 움직여 준다.

3.실행 해 보기

(공이 고양이를 따라와야 합니다.)

 

공 코딩 하기 (3)

10만큼 움직이기부터 시작!

1.나 자신 복제하기

2.복제되었을 때 색깔 효과를 0 ~ 20 사이사이 난수로 정하기

3.위에 있는 블록 중 무한반복에 있는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 넣기.

4.나 자신 복제하기만 삭제해 주기

5.실행 해 보기

(삭제를 안 하면 공의 개수가 너무 많아요)

 


고양이 코딩 하기(2)

1.“기록”변수 만들기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다음 시작

1. 변수기록숨기기

 

마우스 포인터 이동하기부터 시작!

1.조건문 만약 볼 또는 벽에 닿았다면 기록을 타이머로 정하고 기록변수 보이기

2.모두 멈추기

3.실행 해 보기

 

게임을 실행시켜보자.

공에 닿으면 게임이 종료되는지 확인해 보자.

숨겨져 있던 변수 값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보자.


하트 코딩 하기

1. 스페이스 키를 눌렀을 때 무한 반복하기

2. X:난수 -100 ~ 100 , y: 난수 -100 ~ 100로 이동하기

3. 크기를 20%로 정하고 숨긴 다음 10초 기다리고 보이기

4. 고양이에 닿았을 때까지 기다리고 크기를 50%로 정하기

5. 1초를 기다리고 숨기기

6. 실행해 보기


공 코딩 하기 (4)

커진 하트에 닿았을 때 공이 사라지게 만들기

1.10만큼 움직이기 다음부터 시작

2.조건문 만약 하트에 닿았다면 그리고 크기 ofof 하트는 50과 같다면 이 복제 본 삭제하기

 


실행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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